책소개
글로벌 시대에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문해력을 갖추어야 한다. 글로벌 문해력은 타인의 관점과 세계관을 이해하며 서로 다른 문화의 사람들과 개방적이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해 준다. 학교교육에서의 글로벌 문해력 신장 교육의 출발은 세계지리교육이다. 세계지리교육은 세계 국가에 대한 균형 잡힌 지식을 바탕으로 해당 국가의 정체성, 문화 등을 이해할 수 있는 관문을 제공해 준다. 『세계시민교육과 지리교육』은 세계시민으로서 살아가도록 선도하는 유네스코와 이를 학교교육에서 실천하는 지리교과의 노력을 담았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유네스코의 국제이해교육과 지리교육
1장 유네스코의 국제이해교육 활동과 지리교육
2장 유네스코 지리교재의 비교 연구
제2부 지리교과서와 세계시민교육
3장 유네스코의 세계시민교육과 세계지리의 연계성
4장 세계시민교육의 관점에서 본 지리교육과정
5장 초등 사회교과서 내의 지속가능발전 교육내용 비판적 분석
제3부 세계시민교육의 실천과 과제
6장 다문화교육의 패러다임에 대한 이해
7장 국제이해교육 관점에서 문화다양성교육 탐색
8장 아프리카의 국제이해교육 현황과 연구경향
9장 세계시민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
10장 세계유산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
'지리책 > 지리책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금 세계> 댄 스미스 저/김이재 역, 청아출판사, 2022 (0) | 2022.06.18 |
---|---|
<지도 위의 붉은 선> 페데리코 람피니 저/김정하 역, 갈라파고스, 2022 (0) | 2022.06.18 |
<보이지 않는 중국> 스콧 로젤, 내털리 헬 저/박민희 역, 롤러코스터, 2022 (0) | 2022.06.18 |
<뜨거운 지구, 역사를 뒤흔들다> 브라이언 M. 페이건 저/남경태 역, 씨마스21, 2022 (0) | 2022.06.18 |
<제3의 성찰> 류우익 저, 21세기북스, 2022 (0) | 2022.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