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리책/지리책 소개

<창조적 도시문화경영과 장소 만들기> 이무용 저, 전남대학교출판문화원, 2022

by 디에고가르시아 2022. 6. 19.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7893965

 

창조적 도시문화경영과 장소 만들기 - YES24

『창조적 도시문화경영과 장소 만들기』는 문화로 도시를 경영하는 다양한 창조적 전략과 방안들을 정리한 ‘융합 학술서’, 저자가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면서 고민하고

www.yes24.com

 

 

책소개
『창조적 도시문화경영과 장소 만들기』는 문화로 도시를 경영하는 다양한 창조적 전략과 방안들을 정리한 ‘융합 학술서’, 저자가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면서 고민하고 성찰한 15년간의 ‘연구 역사서’, 창조문화도시 경영과 장소 만들기 관련 연구 주제와 광주광역시 사례를 결합한 ‘이론·사례 종합서’다. 저자의 전문 개척 분야인 장소마케팅과 도시브랜딩, 창조문화도시와 공간문화 디자인, 장소정체성과 도시정신의 문화브랜드화, 도시문화정책과 창조관광 등 도시문화경영과 장소성 분야의 연구 흐름과 주요 이슈, 정책 동향과 사례, 전망과 과제 등을 총체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목차
지은이의 말 / 5

Ⅰ부. 도시문화를 경영하는 10가지 창조적 시선
시선 1. [장소] 장소 만들기를 위한 다섯 가지 차원 / 19
시선 2. [디자인] 문화적 상상력으로 디자인하는 창조문화도시 / 35
시선 3. [지역문화] 지역문화융성을 위한 정책 키워드와 프로젝트 / 61
시선 4. [마케팅] 지역발전의 문화적 패러다임, 장소마케팅 전략 / 83
시선 5. [브랜딩] 도시브랜딩, 핵심은 도시의 문화적 가치다 / 111
시선 6. [스토리] 스토리가 살아 숨 쉬는 지역 만들기 / 123
시선 7. [리더십] 도시문화 CEO의 창조적 문화정책 만들기 / 131
시선 8. [인력] 문화전문인력 양성 지원정책의 방향과 과제 / 155
시선 9. [관광] 창조관광, 관광 패러다임의 창조적 전환 / 165
시선10. [걷기] 치유와 포용의 걷고 싶은 도시 / 181

Ⅱ부. 창조문화도시 광주, 어떻게 만들 것인가
1장 오월 정신과 창조적 인권문화 중심 도시 / 191
1. 반 고흐, 키스 해링의 예술 철학과 만나는 창조적 인권도시 광주 / 192
2. 문화횡단을 통한 예술 치유의 메카 광주를 꿈꾸며 / 199
3. 광주의 오월길을 걷자 / 206
4. 오월 테마파크 도시 만들기 / 213
5. 5?18 공간의 문화전략 / 216
6. 오월의 피와 혼이 담긴 탯줄, 광천시민아파트를 살려 내자 / 233
2장 문화가치를 실현하는 도시브랜딩과 장소마케팅 / 249
1. 대한민국 문화도시 브랜드로서 아시아문화전당 문화경영 전략 / 250
2. 행복 창조도시 광주브랜드를 기대하며 / 266
3. 컬처버시아드 도전과 U대회 도시브랜딩 / 270
4. 월드뮤직 페스티벌을 통한 도시브랜딩 전략 / 276
5. 예술시장을 마켓 3.0 시대의 장소브랜드로 만들자 / 284
6. 빛엑스포 도시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하여 / 287
7. 장소마케팅 전략의 지역 믹스 유형 / 297
3장 창조 공간문화와 창조관광 / 313
1. 대보름에 생각해보는 컬처 브리지와 장소 만들기 / 314
2. 일상 관찰을 통한 창조공간 마스터플랜이 절실하다 / 319
3. 창조적 도시재생, 인문학적 상상력이 핵심이다 / 323
4. 소통, 융합, 창조의 공간문화 만들기 / 326
5. 창조관광의 빛을 밝히는 문화수도 광주의 장소 만들기 / 333
6. 미래를 내다보는 슬로 투어리즘을 위하여 / 347
4장 문화전문인력과 네트워커 양성 / 351
1. 문화로 욕망을 디자인하라 / 352
2. 소통의 핵심은 네트워커다 / 356
3. 장소마케팅 전략의 네트워커 유형 / 360
4. 문화 네트워커들이 일하는 창조적 광주문화재단을 기대하며 / 378
5. 아르코의 빛가람 혁신도시 이전을 활용하자 / 382

참고문헌 / 386
주석 / 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