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리책/지리책 소개

<지리교육학> [개정판] 조철기 저, 푸른길, 2022

by 디에고가르시아 2022. 2. 17.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7455216

 

지리교육학 - YES24

지리교육학의 체계적 지도와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바이블『지리교육학』 개정판 출간교과의 한 과목으로 지리를 가르치기 위한 학문인 지리교육학은 종합적인 성격을 지닐 뿐만 아니라 지

www.yes24.com

 

 

 

책소개
지리교육학의 체계적 지도와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바이블
『지리교육학』 개정판 출간

교과의 한 과목으로 지리를 가르치기 위한 학문인 지리교육학은 종합적인 성격을 지닐 뿐만 아니라 지식의 구조가 명확하지 않은 특성이 있어, 이를 학습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이번에 출간된 개정판 『지리교육학』은 초판에 이어서 이를 학습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고민을 덜고자 지리교육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번 개정판 『지리교육학』은 초판 이후 8년 만에 출간된 개정판이다. 지리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지리교수 전략 및 방법 탐색 등을 다룬 장에서 교육과정의 변화 흐름에 맞게 내용을 줄이거나 늘렸다. 초판과 같이 9개의 장으로 구성된 내용은 서로 연계되며 연결고리를 형성하고 있으며, 새로 고시된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을 반영하였다. 지리교육의 이데올로기와 패러다임부터 지리교육의 목적과 목표, 교육과정의 내용조직, 학습이론, 교수·학습 방법, 지리수업설계에 이르기까지 지리교육학의 A-Z를 담고 있다. 각 장이 끝날 때마다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엄선된 연습문제를 통해 학습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부록으로 2015~2021학년도 중등임용고사 기출문제가 풀이와 함께 포함되어 있다. 지리교육학이라는 학문에 접근하는 데 학습이론을 설명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한다는 점은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며, 학생과 교수를 동시에 알아 가야 할 이 책의 독자를 위해 저자가 표현하는 성심성의이다.

 

 

목차
머리말
초판 머리말

제1장 지리교육의 이데올로기와 패러다임
1. 다양한 관점으로의 여행
2. 교육의 이데올로기
3. 지리교육의 이데올로기
4. 지리교육의 패러다임

제2장 지리교육의 목적과 목표
1. 지리교육의 가치와 중요성
2. 지리교육의 목적
3. 지리수업목표

제3장 지리교육과정의 내용조직 및 특징
1. 지리교육과정의 내용조직 원리
2. 지역적 방법
3. 주제적 또는 계통적 방법
4. 지역-주제 방법
5. 쟁점 또는 문제 중심 방법
6. 지평확대법과 그 대안들
7. 핵심역량 중심 방법

제4장 학습이론
1. 학습에 대한 4가지 관점
2. 가네의 위계학습이론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4. 오수벨의 유의미학습이론
5. 브루너의 인지발달이론
6.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제5장 지리학습
1. 학습 스타일
2. 지리적 지식
3. 지리적 사고력
4. 지리적 개념
5. 지리적 기능 및 역량

제6장 지리교수
1. 교수 스타일
2. 교사를 위한 전문적 지식
3. 수업컨설팅과 수업비평
4. 쉐바야르의 교수학적 변환과 극단적 교수 현상

제7장 지리 교수·학습 방법
1. 개념학습
2. 설명식 수업
3. 발견학습
4. 탐구학습
5. 문제기반학습(PBL) 또는 문제해결학습
6. 가치수업
7. 논쟁문제해결 및 의사결정 수업
8. 협동학습
9. 게임과 시뮬레이션
10. 사고기능 학습
11. 야외조사학습

제8장 지리수업설계
1. 수업설계
2. 수업지도안
3. 수업설계 모형
4. 지리수업의 계열적 설계: 탐구계열
5. 교육과정차별화를 반영한 지리수업의 설계
6. 지리학습의 계속성과 진보를 위한 설계
7. 지리교육과정 개발과 지리교사의 전문성
8. 지리수업자료의 개발

제9장 지리평가
1. 평가의 개념과 목적
2. 평가의 유형
3. 수행평가 vs 참평가
4. 선택형 문항 분석

참고문헌
[부록 1] 사회과 교육과정
[부록 2] 2015~2021학년도 임용시험 문제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