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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책/지리책 소개

<제주교육론> 김일방, 이인회, 권유성, 신창원, 손명철 저 외 3명, 한국학술정보, 2022

by 디에고가르시아 2022.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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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교육론 - YES24

교육은 미래를 담고 있다이 책은 제주 교육의 미래 방향에 관하여 사범대와 교육대학원, 현장 교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과 교육과학연구소 등이 머리를 맞댄 결과물이다. 집필진 각자가 학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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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교육은 미래를 담고 있다

이 책은 제주 교육의 미래 방향에 관하여 사범대와 교육대학원, 현장 교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과 교육과학연구소 등이 머리를 맞댄 결과물이다. 집필진 각자가 학문 분야에 따라 관심 주제를 먼저 선정하고, 미래 교육의 관점에서의 고민과 상상, 대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목표를 삼았다. 제1부 ‘새로운 패러다임을 향하여’는 제주이해교육과 다혼디배움학교를 다루고, 제주 교육의 현주소를 뒤돌아보며 성과와 과제를 성찰하면서 새로운 방향을 상상했다. 제2부 ‘교과별 방향성을 모색하며’는 국어, 영어, 지리교과의 핵심 이슈를 다루면서 제주4·3문학과 영어교육정책의 미래를 위한 변화를 탐색하였고, 특히 제주의 고유한 특성과 연계한 장소 기반 교육을 제안하였다. 마지막 제3부 ‘지역사회를 통합적으로’는 중학교의 마을 교육, 국제학교의 IB, 대학의 서비스-러닝을 다루었고, 제주 교육이 학교에서 지역사회로, 제주에서 세계로, 현재에서 미래로 확장되는 변화의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목차
서 시리즈 3을 발간하며

제1부 새로운 패러다임을 향하여

제1장 ‘제주이해교육’의 현황 진단 및 미래 발전방안 _김일방
제2장 제주 다혼디배움학교의 미래지향적 패러다임 모색 _이인회

제2부 교과별 방향성을 모색하며

제3장 제주4·3문학을 활용한 평화·인권교육의 현황과 미래 과제 _권유성
제4장 지역 기반 영어교육정책과 제주교육의 미래 _신창원
제5장 제주 미래 교육을 위한 장소 기반 교육 _손명철

제3부 지역사회를 통합적으로

제6장 자기 연구를 통한 자유학기제와 마을 교육 경험 성찰 _김홍탁
제7장 제주 국제학교의 IB 디플로마 핵심과목 내용과 지역 연계 _정승모
제8장 서비스-러닝과 장소 기반 지역 협력을 통한 대학교육의 변화 지향 _권상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