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리책/지리책 소개

<관광의 시선> 존 어리, 요나스 라슨 저(도재학, 이정훈 역), 소명출판, 2021

by 디에고가르시아 2021. 11. 15.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2725720

 

관광의 시선 - YES24

근대의 사회적 관행으로서의 ‘관광’, 개인 심리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패턴화되고 학습된 보기의 방법인 ‘시선’, 이 두 가지가 어우러진 ‘관광의 시선’이 어떤 역사적 배경 속에서

www.yes24.com

 

책소개
근대의 사회적 관행으로서의 ‘관광’, 개인 심리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패턴화되고 학습된 보기의 방법인 ‘시선’, 이 두 가지가 어우러진 ‘관광의 시선’이 어떤 역사적 배경 속에서 성립되고 발전해 왔으며 여러 공간 및 대상과 얼마나 복잡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다루고 있다. 특히 시각성이 어떤 경과를 통해 지배적인 감각이 되었는지를 다루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주체들이 사회화된 관행을 연기하는 하나의 연극으로 간주하는 관점에서 관광을 분석하고, 테러ㆍ석유 고갈ㆍ기후 변화 등의 리스크와 관광의 미래를 예상해 보는 내용은 관광 담론의 범위를 더 넓히고 심화한 성과이다.

 

 

목차
사진 목록 6

제1판 서문 7
제2판 서문 8
제3판 서문 10

제1장 관광이론Theories 13

관광의 중요성The Importance of Tourism 13
이론적 접근Theoretical Approaches 25
움직이는 세계Mobile Worlds 51

제2장 대중 관광Mass Tourism 63

도입 63
영국 해변 휴양지의 성장The Growth of the British Seaside Resort 65
‘브래드퍼드의 바닷가’, 해변과 해변별장‘Bradford-by-the-Sea’, Beaches and Bungalows 84
결론 92

제3장 경제Economies 93

도입 93
포드주의와 포스트포드주의Fordism and Post-Fordism 96
세계화Globalisation 103
사회적 관계Social Relations 113
전략으로서의 관광Tourism as Strategy 135

제4장 노동과 시선Working under the Gaze 139

도입 139
‘서비스’의 공연Performing a ‘Service’ 141
고객에 대한 음식 제공Catering for the Customer 160
‘유연성’과 ‘이동성’‘Flexible’ and ‘Mobile’ 172
결론 176

제5장 변화하는 관광객 문화Changing Tourist Cultures 179

도입 179
모던과 포스트모던The Modern and the Postmodern 180
중개된 관광Mediated Tourism 195
결론 216

제6장 장소, 건물, 디자인Places, Buildings and Design 219

장소Places 219
시선을 위해 디자인하기Designing for the Gaze 221
테마 공간Themed Spaces 229
문화유산Heritage 245
새로운 ‘박물관’New ‘Museums’ 268
결론 277

제7장 시각과 사진Vision and Photography 279

도입 279
시각성의 역사History of Visuality 282
욕망과 사진의 기원Desires and the Origins of Photography 294
코닥화Kodakisation 304
마음을 끄는 상업적 이미지Seductive Commercial Images 309